본문 바로가기

코인/코인 의견

업비트 (Upbit) NFT 이벤트 참여할 가치가 있나

업비트에서는 2021년 6월 14일 브레이브걸스 NFT 이벤트, 7월 2일 매드몬스터 NFT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이벤트의 대상 경품은 실물을 제외하고 람다256의 루니버스 체인에 기록되는 NFT 형태로 제공되는데, 이벤트 참가 비용이 0.0001 BTC 이므로 2021년 7월 3일 현재 약 4,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바로 출금" 형태로만 출금을 지원하므로 업비트 DB 상에서의 이동만 발생할 뿐 Bitcoin 블록체인에 기록되지 않고, 그에 따른 거래 비용은 발생하지 않음.)

 

 

NFT 개체는 해당 NFT가 기록되는 블록체인의 영구적 존재 가능성이 클 때만 그 가치가 보존될 것이라 여겨질 것입니다. 해당 블록체인이 사라진다면 기록된 NFT 또한 사라지는 것이니까요. 업비트 NFT 이벤트는 비트코인, 이더리움과는 다른 상업적 목적을 가진 독자적인 블록체인을 운영하는 람다256의 루니버스 체인을 통한 NFT 제공 이벤트라는 점에 그 가치가 매우 떨어질 것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겠습니다. 현재, 루니버스 체인은 개별 비즈니스에 종속된 형태로 기록되는 것으로 보이며 데이터를 확인할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Private Blockchain으로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

 

Luniverse Trace Plan. Courtesy of luniverse.io

 

또한, 업비트는 공지사항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항에 따라 해당 NFT의 영속성을 보장 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다음 각 목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NFT를 보유한 자는 "NFT 소유자의 권리"를 더 이상 행사할 수 없습니다. (생략)
가. "람다256"이 루니버스 체인 Luniverse NFT 프로토콜의 운영을 중단하는 경우
나. 국가 기관의 지시, 권고 또는 관련 법령의 제·개정에 의할 때 기존 NFT 관련 서비스를 중단할 필요가 있는 경우

 

NFT로써 의미 없는 데이터가 0.0001 BTC 만큼의 가치를 가지는 지는 각자의 판단이 필요한 부분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BTC를 소유하는 것으로 만족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