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코인 관련 뉴스

재닛 옐런 재무장관, 다음 주 규제당국과 스테이블코인 논의


미 재닛 옐런(Janet Yellen) 재무장관은 7월 19일 월요일, 미국 고위 금융시장 및 은행 규제 당국자들을 소집해 정부 관리들이 감독 부족에 대해 점점 더 초조해하는 암호화폐 시장의 핵심 부분인 이른바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규칙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재무부는 16일 금요일 성명에서 금융 시장에 관한 대통령 워킹 그룹 회의에서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기관 간 작업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재무장관 외에도 워킹그룹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증권거래위원회(SEC), 상품선물거래위원회(Commodity Futures Trading Commission) 국장으로 구성되며, 이 세션에는 은행 규제기관인 통화 감사원(Office of the Comptroller of the Currency)과 연방예금보험공사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옐런은 성명에서 “규제 당국을 한데 모으면 스테이블 코인이 사용자, 시장 또는 금융 시스템에 미칠 수 있는 위험을 완화하면서 잠재적인 이점을 평가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자산의 급속한 성장에 비추어, 기관이 이 부문의 규제와 새로운 기관에 대한 권장 사항 개발에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무부는 "워킹 그룹은 현재 스테이블 코인 규정을 조사하고 위험을 식별하며 이러한 위험을 해결하기 위한 권장 사항을 개발할 것"이라며 "향후 몇 달 안에 서면 권장 사항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규제 기관은 투자자와 금융 시스템 전반에 걸쳐 위험을 초래하기 때문에 고정 가격이 있고 실제 현금 준비금으로 뒷받침되는 이 새로운 종류의 암호화폐에 대해 점점 더 걱정하고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와 행정부의 의원들 및 관리들은 기업 중 한 곳이 지원을 받지 못한다면 일부 소비자가 실제로 보호받지 못할 것이라는 공적·사적 경계를 표명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스테이블 코인의 규모가 커지면서 미국 은행 시스템에 손을 대지 않고 막대한 양의 미국 달러 상당 코인이 교환되는 상황을 만들어 잠재적으로 규제 기관이 불법 금융에 눈이 멀게 했다고 말합니다.

 


미국 달러로 뒷받침되는 스테이블 코인의 시장 가치는 지난 1년 동안 빠르게 성장했으며 5월에는 1,00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테더(Tether)라고 하는 가장 큰 회사는 항상 주장하는 바와 같이 보증을 받는 것은 아니라는 이유로 규제 당국의 조사에 직면해 있습니다.

 

예정된 회의는 이번 주 제롬 파월(Jerome Powell) 연준 의장이 스테이블코인에 필요한 규제 감독이 부족하다고 경고한 데 따른 것입니다.

파월 의장은 목요일 상원 은행위원회에서 열린 질문에 답하면서 "그들은 돈과 같고 은행 예금과 같으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적절한 규제가 없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가 머니 마켓 펀드나 은행 예금 또는 협소한 은행처럼 보이는 것을 갖게 된다면 정말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면 적절한 규제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에릭 로젠그렌(Eric Rosengren) 보스턴 연준 총재를 비롯한 연준 관리들은 테더를 포함한 스테이블 코인의 잠재적 증가 위험을 강조했습니다.

지난 12월, 미 정부는 스테이블 코인 뒤에 있는 회사들에게 자금 세탁에 대한 보호를 강화할 것을 경고했습니다. 재무부와 다른 기관들은 당시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미국 국내 및 국제 금융 및 통화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의회가 개입하여 규제 기관에 암호 화폐를 규제할 수 있는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하는 새로운 법률을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도 있습니다. 작년에 의회에서 도입된 법안 중 하나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자가 은행 인가를 받고 다른 기관 중에서 연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의 개념은 언젠가는 디지털 통화를 출시할지 여부에 대해 연준이 직면한 어려운 결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파월 의장은 이번 주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운영하는 디지털 달러에 대한 최상의 시나리오는 규제 당국이 미래의 움직임을 뒷받침하기 위해 기존의 "모호한 법률"을 선택하도록 하는 대신 의회가 입법 지침을 발행하는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연준은 이미 파월 의장이 9월에 발표할 수 있다고 말한 디지털 통화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그 문서에는 스테이블코인의 위험과 이점에 대한 논의가 포함될 것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OCC(Office of the Comptroller of the Currency, 통화 감사원)는 암호화폐 유입에 대비하여 금융 시스템을 준비하는 데 있어 가장 공격적인 은행 기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선택한 브라이언 브룩스(Brian Brooks) 전 국장 대행은 미국 은행에서 디지털 통화를 가속화하기 위해 일련의 신속한 조치를 취했지만, 브룩스는 OCC를 그만두고 암호 화폐 거래소 Binance.US의 CEO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현재 임시 책임자인 Michael Hsu 아래에서 OCC의 작업은 느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