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코인 의견

7월 엑시인피니티(AXS) 근원적 상승 원인과 전망

7월 현재 이더리움(ETH) 기반의 게임 엑시인피니티(Axie Infinity, AXS)는 좋은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CoinMarketCap에서 가져온 1년간의 차트인데, 지난 5월 최고점 약 $10 부근과 비교해도 현재 $48 정도에 거래가 되고 있어 약 380%의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xie Infinity 1년 차트. 출처: CoinMarketCap

 

먼저 이러한 상승의 원인이 어디서 오는 것인지 알아볼 텐데, 다음은 구글 트렌드(Google Trend)에서 검색한 결과입니다.

Google Trend에서 Axie Infinity 검색 결과. 출처: Google Trend

 

대부분의 검색이 필리핀 지역에서 이뤄지고 있고, 특히 산 카를로스(San Carlos City), 카바나투안(Cabanatuan City) 순으로 검색이 집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도시들은 필리핀의 팡가시난(Pangasinan) 주에 위치하는데, 대표적으로 필리핀에서도 발전이 더딘 지역입니다. 코로나(COVID-19)의 여파에 의한 봉쇄조치(Lock-down)로 많은 이들이 수입원이 줄게 되었고, '게임을 하며 돈을 벌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 그 대안으로 선택한 것이 바로 엑시인피티니입니다. 이러한 영향이 베네수엘라, 마카오, 쿠바 등으로도 확산되고 있는 경향을 구글 트렌드는 보여주고 있습니다.

 

 

엑시인피니티는 최초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 최소 3 엑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현재 엑시 마켓플레이스에서는 가장 저렴한 엑시도 개당 0.175 ETH(약 $380) 이상으로 거래가 되고 있어, 게임을 하기 위해선 한화로 130만 원 이상이 필요합니다.

Axie Marketplace에서 가장 저렴한 순으로 검색한 결과. 출처: Axie Marketplace

 

2019년 발표된 필리핀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 per capita)은 $3340.13이고 2020년 예상치는 그보다 낮은 $2980.02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간단히는 현재 평균적인 필리핀 사람이 자기 연봉의 1/3 또는 2/5를 써야 엑시인피니티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차트를 보시면 알겠지만, 2019년까지 꾸준히 상승하던 1인당 GDP가 급격히 하락한 것을 볼 수 있고, 이로 인한 필리핀 사람들의 상실감은 한국의 상황에 비할 바가 못 될 것입니다.

 

필리핀의 2011~2020년(2020년은 예상치) 구간의 1인당 국내 총생산(GDP per captia). 출처: TradingEconomics World Bank

 

현재 엑시인피니티에서 기본적인 설정 상황에 1달에 평균적으로 얻을 수 있는 SLP(Small Love Potion)은 약 1500 SLP로 알려져 있는데 이를 현재 이더리움 가치로 환산하면 약 0.22 ETH로, 단순히 엑시인피니티와 이더리움의 가치가 고정되어 있다고 가정했을 때, 3개월만 게임을 하면 본전 이상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1500 SLP를 이더리움으로 전환 시 예상되는 가치. 출처: CoinChefs

 

이러한 점이 수입원이 불분명한 저소득층에 매력적으로 다가왔을 것입니다. 계속된 엑시인피니티의 가격 상승은 미디어의 주목을 받아, 현재 뉴스가 쏟아지고 있어, 더욱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남아있는 변수는 필리핀의 정치 상황인데, 특히 두테르테 대통령이 이러한 상황에 대해 과연 어떤 선택을 할지가 엑시인피니티의 향후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분간은 가격 상승이 계속되겠지만, 두테르테 대통령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급락할 가능성이 있어 엑시인피니티에 투자 중이시라면 필리핀의 상황에 주시하고 있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