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코인 정보

코인 자동매매 봇 (오토 트레이딩) 알아보기 (2) - 3Commas

3Commas는 사용자가 자동화된 트레이딩 봇을 구축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암호 화폐 거래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은 대부분의 주요 암호 화폐 거래소에서 작동하며 Grid 봇, DCA 봇, 포트폴리오 관리 등과 같은 기능을 포함합니다. 자동매매, Grid와 DCA 등이 익숙지 않으시다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지원 거래소 목록

Supported Exchanges. Source: 3Commas

총 23 곳의 거래소와 연동되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거래소가 있지만, 거래량 및 지원 지능으로 볼 때 대표적인 거래소는 역시 Binance라고 볼 수 있겠다. Spot 거래 뿐만 아니라, Futures (선물), Margin (마진) 거래 또한 자동 프로그램 매매가 지원됩니다.

 

Smart Trading

Smart Trading. Source: 3Commas

자동 매매 프로그램과는 관련이 없지만, 해당 거래소에 접속하지 않고 거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Smart Trading은 TradingView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지표를 활용, 매수/매도 시그널을 확인할 수 있어 좀 더 적극적인 방식의 투자 방법입니다.

 

 

DCA Bot

DCA 투자 전략에 맞춰 작동하는 Bot을 생성합니다.

DCT Bot 기본 생성 화면

 

기본 화면에서는 간단히 거래소, 주문 대상 코인, 금액, 그리고 3가지 성향(보수적, 중도, 공격적)에 따른 기본 설정을 선택하면 생성됩니다. 일종의 DCA Bot 생성 도우미지요. 좀 더 자세한 설정을 Advanced 탭을 누르면 보실 수 있는데, Long/Short, Base/Safety Order Sizes, Target Profit, Stop-Loss 등 많은 설정 사항들이 존재해, 해당 사항은 3Commas 블로그에서 확인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DCA Bot Presets

 

또한, 다른 사람들이 설정, 사용 중인 Presets이 있어서 Copy 할 수도 있으니, 다양한 방식으로 본인에게 알맞은 설정을 찾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Grid Bot

 

Grid Bot 생성 화면

 

구간 분할 반복 매수/매도 전략인 Grid 방식으로 동작하는 Bot을 생성합니다. 기본 설정 조건은 거래소, 대상 코인, 최소/최대 범위 값, 분할 수, 분할 당 주문량 정도가 있습니다. 화면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설정에 따라 어떤 식으로 동작할지 대략적으로 표현해줍니다.

 

Pricing Plan

가격 정책. 출처: 3Commas

무료는 1개의 DCA/Grid Bot을 생성할 수 있고 Paper Trading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Starter는 무료와 마찬가지로 1개의 DCA/Grid Bot을 생성할 수 있지만, Paper Trading을 지원하므로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Advanced는 무제한 DCA Bot, 1개의 Grid Bot을, Pro는 모든 기능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한 개 생성해서 작은 금액으로 테스트해본 뒤 바로 Advanced나 Pro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