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코인 의견

골렘 (GLM) 평가 및 전망: 별 2개

총점: 5점 만점에 2점 ★★

 

Fundamental Crypto Asset Score (FCAS): B

Tokeninsight Rating: BB

 

골렘 네트워크는 분산형 컴퓨팅을 기조로 비가용 자원의 공유 네트워크를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다. 대부분의 이러한 프로젝트들이 그러하듯, 수요와 공급에 법칙에 따라 공급은 넘치는데 수요는 부족하다. 이더리움이 DeFi, NFT 등과 같은 다양한 경제적 이슈 및 관련 프로젝트를 무수히 생산해낸 것에 반해서 말이다. 수요를 폭발적으로 성장시킬 동력이 나타나지 않는 이상 딱히 전망이 밝아 보이지 않는다.

 

Golem featured projects. Source: golem.network

Hackathon에서 채택한 프로그램인, Golem SLATE라는 Codepen 비슷한 골렘 온라인 에디터와 체스 프로그램이 그나마도 전부. 

 

 

시아코인과 비슷하게 일을 안 하는 건 또 아니다. yagna라는 마켓플레이스도 개발은 하면서 또 Rewards 프로그램, Hackathon 등 사용 촉진 프로그램도 진행했었다는 점은 일말의 양심은 있는 개발진이라는 것이겠지.

 

Golem Network Stats. Source: stats.golem.network

 

현실이 이렇다 보니, 당연히 경제성이 없어 공급이 존재하는 것이 신기할 정도.

 

Golem Markets' Stats. Source: CoinMarketCap

 

거래소 거래량 데이터를 보면 던프로토콜과 마찬가지로 골렘 또한 업비트 코인으로 분류할 수 있겠다.

 

즉, 언제 상폐돼도 이상하지 않은 코인이라는 얘기.

 

※ 해당 글은 향후 코인 거래 가격 예측 및 전망과는 아무련 관련이 없습니다. 오로지 해당 코인의 개발 역량, 특성, 사용성 및 생태계와 같은 가치만으로 판단한 평가입니다.